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국토교통부의 자율주행차 정책에 대해 알아봅시다.
    카테고리 없음 2020. 3. 9. 18:58

    >


    자율 주행 자동차(이하 자율 주행 차)은 4차 산업 혁명의 결정체로 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린 모터쇼에서도 자율주행차가 드디어 선보였습니다.


    >


    국토 교통부는 20하나 7년 2월 네이버의 기술 연구 개발, 별도 법인 네이버 랩스가 개발 중인 자율 주행 자동차가 실제 도로이요 시험 운행하는 것을 허용했습니다. 20하나 6년 2월의 시험 연구 목적의 자율 주행 자동차입니다 시웅헹 허가 제도가 도입된 이후 하나 3번째의 허가의 사례입니다.현대자동차 나쁘지 않아 서울대, 한양대, 현대모비스, 교통안전공단, KAIST 등이 최근까지 허가를 받은 기관입니다.자율주행차로 실제 운행을 마친 뒤 해당 차량을 모터쇼에 온 관람객에게 직접 보여준 것입니다. 이 차량은 미국 자동차 공학회의 자율 주행 기술 기준인 0~5단계 중 3단계에 해당한다.3단계는 국내외에서 개발 중인 자율 주행 차 안에서 톱 클래스 수준으로 전반적인 자율 운행할 수도 비상 상황에서는 인간이 운전에 개입하는 상태를 이이에키한다. 이정도단계라면굉장히높은수준의기술을축적하고있는예시입니다.국토 교통부는 20하나 5년 관계 부처와 합동으로 2020년 자율 주행 차의 사용화를 정책 목표로 설정하 슴니다. 이 때문에 제도 개선, 인프라 구축 등 다각적인 지원 정책을 추진했고 그 성과가 20하나 7년 한개 달에 아메 리카 라스 베이거스에서 열린 세계 최대 전자 제품 전시회 CES등에서도 이런 성과를 보였다 슴니다.이러한 국토 교통부의 노력은 4차 산업 혁명에 대한 대비입니다. 자율주행차 개발과 실제 상용화에 대한 노력이 결실을 보려면 이에 맞춰 국민의 인식도 따라야 한다. 하지만 지난해 언론에 발표된 여론조사 결과를 보면 아직 국민들의 인식이 따라가지 못한 것 같습니다.


    >


    20첫 6년 말 조사 연구 결과에 따르면 첫반 인의 절반 정도는 자율 주행 자동차 이용의 의사가 없는 것(30~50퍼센트 대)에서 그와잉타했습니다. 한편 자율 주행 차에 탑승한 경험이 있는 첫번째 조 인과의 전문의들은 80~90퍼센트로 높은 반응을 보였습니다. 역시 한 사람의 자율주행과 관련해 가장 걱정되는 것은 자율주행시스템이 고장날 경우 교통문제가 생길 것을 우려합니다. 반면 자율주행을 경험해 본 전문의들은 가장 우려하는 점도 화재 발생 자체보다는 문화재가 다수라고 답했다.


    >


    이 설문 조사를 보면 2가지 흥미로운 점이 있습니다. 1번째는 탑승 경험의 손에 의해서 자동 운전 차에 대한 신뢰도에 크게 차이가 있다는 점입니다.두 번째는 자율주행에 대한 국민의 인식과 수용성이 낮아 이를 극복하지 못하면 기술개발이 완료돼도 상용화가 어렵다는 점입니다.자율주행차 개발과 이에 대한 국토교통부의 지원은 계속되어야 합니다. 그러나 동시에 제대로 노력해야 할 것은 자율주행과 관련된 데이터 등을 정기적으로 공유하고 사회적으로 자율주행에 대한 인식을 바꾸도록 해야 합니다. 국민이 이용하지 않고, 저항감이 큰 정책은 정착하기 어렵고, 운영 과정에서 많은 불협화음과 혼란이 뒤따르기 때문입니다.


    >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국토교통부는 국민들에게 자율주행차를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긍정적인 인식을 가질 수 있도록 하는 다양한 시범사업을 추진하는 방안입니다. 이를 계기로 지금까지 글로만 접해 온 자율주행 운행이 어떤지 알 수 있습니다. 당연히 신뢰도도 올라가겠죠.2017년의 이야기, 판교 역에서 판교, 창조 경제 밸리까지 누구, 본인 탈 수 있는 무인의 자율 주행 셔틀 서비스를 시작할 의도에 이어집니다. 이는 자율주행 대중교통 수단에 대한 국내 최초의 실증 사업입니다.또한 이번 평창동계올림픽 기간 동안 서울에서 평창까지 고속도로 자율주행 시연 행사와 경기장 인근 자율주행 셔틀서비스를 추진하게 됩니다.세계가 쥬이지에은 행사에 성공적으로 자율 주행 기술을 선 보이면 4차 산업 혁명을 향해서 가는 레이스에서 선도적 역할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또 하반기 중 광화문과 여의도 등 유동인구가 많은 서울 도심에서의 자율주행 시연을 의도하고 있어 사람들의 이목이 집중될 것입니다.


    >


    앞으로 전개될 우리만의 자율주행 기술이 어떤 모습을 보여줄지 매우 기대됩니다. 국토교통부의 끊임없는 정책적 지원이 중요한 시기입니다. 우리 곁에 자율주행차가 안전한 교통 수단으로 자리 잡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


    이지영(기자)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