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펭수에 대한 생각들
    카테고리 없음 2020. 3. 3. 21:04


    >


    EBS 크리에이터 오디션에서 발탁돼 자이언트 펜TV의 주인공이 된 '펜스'는 자칭 'EBS 습관생'이 된 지 약 8개월 만에 Korea에서 정상급 크리에이터들이 유행을 하고 있다. 그의 유튜브 채널은 하나하나 달 28하나부에서 구독자 하나 00만명을 돌파했고, 하나 2월 하나 5개의 기준 그동안 구독자를 하나 35만명으로 항거하다 보며 여전히 무서운 기세로 성장 중이다. 각종 기업은 물론 정부기관에서도 펜스와의 협업을 위한 러브콜을 보내고 있으며, 그것도 매우 공개적으로 유튜브 영상에 대한 재치 있는 멘트로 협업을 요청하고 있다. 이처럼 현재 korea의 가장 트렌디한 어린이콘으로 주목받고 있는 펜스는 지금까지 교육방송의 캐릭터는 물론 어떤 어린이방송의 캐릭터도 경험해보지 못한 다양한 캐릭터를 소화해내고 있다. 유튜브 콘텐츠 크리에이터로서 펜스 활동의 주요 무대는 단연 다양한 콘셉트로 국경 없는 활동이 가능한 '자이언트 펜 TV'이다. <자이언트 펜 TV>은 원래 EBS제작진이 만든 유튜브 채널인, EBS의 ' 생방송 톡!펀지!보니 하니'의 하나 0분의 코당싱프로그람이다. 유튜브 채널은 20하나 9년 3월 이야기에서 보니 하니로 편성 방송은 4월부터 시작됐다. 9월을 기점으로 펜스의 인지도가 급속히 높아지기 시작하면 EBS는 가을 개편에서 자이언트 펜 TV를 혼자서 프로그램으로 편성했다. 이처럼 자이언트펜TV는 기존 방송매체 인력이 유튜브에 투입돼 제작한 유튜브 문법에 맞는 콘텐츠이면서도 유행방송에 편성돼 인지도를 얻는 등 기존 방송매체의 전격적인 지지를 바탕으로 성장 단계를 밟아왔다.유행 요인의 그럭저럭 다루어지는 펜스의 유행 요인을 필자는 세 가지로 정리해 보았다. 1번째의 유행 요인은 무엇보다 "고정 관념을 깨는 신선함"이다. 펜스는 교육방송 캐릭터지만 교훈적인 거인형에 빠진 부드러운 메시지만 전달하는 게 아니라 소통 지향적이고 자유분방한 모습을 보여 많은 사람들에게 신선한 충격을 줬다. 예를 들어 펜스는 교장실을 찾아가 손흥민을 학교에 불러 달라는 아이들의 요청을 뻔뻔하게 하거나 추석 때 소음을 자제해 달라며 아이들과 한목소리로 외치기도 했습니다. 한편 <자이언트 펜 TV>는 밀레니얼 세대에 선호된다는 이른바 '병맛' 컨셉의 상큼한 콘텐츠를 표방하고 있는데, 그 주체가 교육방송 제작진이라는 점 또한 하과인의 재미있는 반전이 되어 큰 유행을 부르고 있다. 2번째 유행 요인은 펜스 콘텐츠가 보이는 다양한 연대를 잡기 위해서 노력이다. 초기 펜스의 안정적인 팬 층은 보니 하니의 시청자였던 초등생과 그들의 부모였지만, 이윽고 E육데을 거쳐서 2030세대들의 추억의 캐릭터를 소환, 그 중에서 가장 선배인 토우크탁이에 젊은 직장인들을 괴롭히는 ' 늙은 놈들'컨셉을 입히면서 젊은 세대의 뜨거운 관 심을 부르라 나랑 쿄쯔다. 확충 삼국지와 코코넛을 좋아하는 아저씨스러운 감성을 풍기며 450대의, 해석과인명인 나이 미상의 동갑내기들에게도 친숙하다. 펜스는 할머니와 할아버지 구독자를 모집하기 위해 떡을 나눠주는 등 언제가 될지 모르는 국민 캐릭터들이 노력하고 있다.3번째 유행 요인은 펜스가 갖다 예능감과 감각이다. 펜스는 비트박스, 랩, 요들송, 춤 등을 마음껏 소화할 뿐 아니라 재치 있는 센스로 이야기를 잘한다. 간혹 연예인들도 과잉발언으로 눈살을 찌푸릴 때가 있지만 펜스는 정치적 색채가 지나친 사회적 편견에서 자유로워 누군가를 비난하고 지나친 비웃음을 하지 않는 선량한 웃음을 자아낸다는 기조에서 탈피하지 못하고 전체가 두고두고 즐기는 선을 잘 지키고 있다. 국내제작 애기 캐릭터와의 비교펜수가 아무리 폭넓게 사랑받고 있다고 해도 부정할 수 없는 펜스의 가장 기본적인 아이덴티티는 초등학교 고학년까지 "애기"를 타겟층으로 한 교육방송의 애기 캐릭터라는 것이다. 그래서 펜스를 기존의 여러 애기 캐릭터와 비교하는 것은 펜스의 특수성을 잘 보여주는 의미 있는 작업이라고 소견한다. 본 논문은 ク과 같은 뚝딱이처럼 EBS가 제작해 유행을 일으킨 캐릭터뿐만 아니라 뽀로로와 아기상어처럼 아기콘텐츠 제작사에 의해 제작돼 큰 상업적 성공을 이끈 캐릭터 전체를 펜스와 비교 대상으로 삼았다. 전자 그룹은 다소 EBS 방송 경계 안에 갇혀 있는 반면 후자 그룹은 책이 과잉인 테마파크, 영화, 유튜브 채널 등 다양한 경로를 통해 수익성 있는 사업을 시도해 왔습니다. 그래서 이런 과정에서 전자 그룹보다는 자유롭고 혁신적인 특성을 갖고 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펜스는 이 두 그룹의 차이를 무색케 하는 3개 지점에서 완전히 차별화하고 진정한 "게이다 체인저"의 모습을 보이고 있다. (하나)전례 없는 현실적 정체성 아마 펜스를 남극에서 온 거대한 하나 0세의 펭귄이라는'설정'을 가진 '캐릭터'에서 보는 것이 통상적인 소교은겟지이 현재는 펜스를 '캐릭터'이라고 부르기에도 어폐가 있을 정도다. 펜스는 그와 제작진의 주장대로 현실에 존재하는 실제 펭귄으로 인정받고 있기 때문이다. 펜스를 크리에이터라는 직업을 갖고 BTS만큼 유명한 스타가 되기 위한 꿈을 향해 도전하는 실재하는 한 펭귄 그 자체로 바라본다는 것이다. 팬들 사이에서는 펭귄 인형 속에 들어있는 인간에 대해 언급하는 것 자체가 금기시되고 있으며, 펜스가 주장하는 정체성을 어떤 당신으로 받아들이고 펜스를 대하는 것이 하나의 개념이자 파는 당신으로 인지되고 있다. 펜스가 가진 설정이 무엇이 독특해 이처럼 그 자체로 존중받는 정체성을 갖게 됐는가.설정에 따라 만들어지는 것이 캐릭터이기 때문에 다양한 설정은 캐릭터가 갖는 필수 불합격 요소다. 그래서 특히 아기 캐릭터는 현실에서는 불가능한 설정을 하는 경우가 많다. 동물들은 가장 잘 스토리를 하고 버스도 스토리를 한다. 생김새로는 도저히 어떤 존재인지 알 수 없는 경우도 줄거리가 된다. 이러한 캐릭터들은 마법을 사용하는 과인 마법에 준하는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한다수도 있다. 펜 수도 마찬가지다. 2m를 넘는 펭귄, 하나 0세라는 내가 남극에서 헤엄치고 왔다는 주장 등의 설정은 고런 비현실적인 이야기의 캐릭터들의 설정과 맥을 같이 한다.그리고 펜스의 독특한 점은 기본적인 설정은 비현실적이지만 펜스를 둘러싼 세계만큼은 우리의 현실과 같다는 점이다. 일반적인 캐릭터들이 그들만의 특수한 세상에서 살아가면서 현실과 거리를 두고, 그 세계 밖의 어린이들에게 오직 관찰되는 대상이라면 펜스는 실제로 존재하는 EBS 소품실에 있으면서 크리에이터라는 현실의 직업을 갖고 영상을 만든다는 확실한 현실 인식 속에서 주체적으로 영상에 등장한다. 게다가 개인 instargram 계정을 운영해 팬들에게 답신도 해 주고 현실의 펜스당신을 향한 모습이 만과인을 볼 수 있다. 얼핏 보면 큰 차이 같지만 이런 시도는 펜스 이전에는 한 번도 없었던 것이고, 이 작은 차이점은 펜스를 하나방의 캐릭터와는 전혀 다른 차원으로 데려가 전례 없는 독보적인 정체성을 지닌 존재로 만들었다. (2)하나발죠크잉 귀여움과 순수 탈피펭스은 틀에 박힌 애기 캐릭터의 공식을 따르지 않는다. 물론 모든 어린이 캐릭터가 도덕 교과서에 등장할 만큼 성실하고 착하지는 않다. 이야기의 개구쟁이, 개구쟁이 캐릭터도 얼마든지 존재한다. 그러나 그들마저 벗어던지지 않은 선이 있다. 그것은 바로 귀여움과 순수함이다. 이들 특성은 질적인 것이기 때문에 펜스가 이를 완전히 결여했다고 스토리를 짓기는 어렵고, 그렇게 스토리하려는 것도 아니다. 다만 펜 수는 적어도 정형화된 기존의 방식이며 이 특성을 획득하지 않는다는 점을 강조하고 싶다.펜스는 귀여움이 아닌 개성을, 순수함이 아닌 통렬함을 먼저 보여준다. 우선 귀여움에 대해 이 이야기를 하자면, 한 가지 반적인 아기 캐릭터의 귀여움은 작고 예쁘고 귀여운 데서 온다. 그리고 펭구스는 (물론 많은 팬이 귀여워해도) 한가지 반적인 캐릭터들이 귀여워하는 방식과는 거리가 멀게 생겼다. 낱낱이 덩치가 크다. 그리고 그보다 더 눈에 띄는 것은 눈이다. 넓은 흰색에 비해 작은 눈동자는 펜스의 눈이 멍한 거과의 의미가 없는 거과의 웃기는 증가다. 실제로 매우 어린 아이는 펜스의 생김새를 두려워하기도 한다. 펜스는 사실 생김새부터 기존 어린이 캐릭터로는 매우 파격적인 편이다.애완동물 캐릭터는 대체로 순수하다. 개구쟁이 캐릭터 하나라도 그렇다. 이는 이들이 순수한 아기의 모습을 대변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그들이 스토리를 꾸미더라도 그 스토리를 귀엽게 봐줄 수 있는 유치한 장난일 뿐이다. 그들은 세상을, 어른들의 세상을 완벽하게 이해하지 못하고, 어른들의 생각은 더욱 이해할 수 없게 된다. 그런 과의 펜 수는 똑같지 않다. 하나 0세의 펭귄이라는 설정이 무색하게 어른들, 특히'korea의 젊은 어른들'의 문제 의식이나 생각, 상처 등을 잘 이해하고 있다. 펜스가 하는 말 한마디에는 뼈가 있다. 어른들의 공감을 얻는 블랙코미디다운 통렬함이 뒤진다. 펜스가 판에 박힌 아기 캐릭터처럼 순수하다면 이런 재앙은 아마 불가능할 것이다. ​(3)2030과 초등 학생을 동시에 겨냥한 최초의 끝 크토펭스은 기획 단계부터 특별했다. 특별한 사명감을 갖고 있었다. <자이언트 펜 TV>을 기획한 이슬 예과 PD의 이야기에 따르면 펜스의 가장 쵸소움 기획 단계에서 신경을 쓴 시청자는 초등 학생, 그러고 채널을 운영하고 초창기부터 신경을 쓴 시청자는 2030세대였다. 또 EBS가 초등학생들에게도 윗사람들이 보는 채널로 인식되자 안타까움을 느낀 이슬예과 PD는 초등학교에 입학하자마자 성인 예능으로 갈아타는 초등학생들이 과인이 아닌 사람들의 의지로 선택해 보는 아기 프로그램을 제작하고 싶었다고 한다. 그리고 펜스 콘텐츠를 시작 하고 일이었지만 2030세대에서도 반응이 과인 오기를 코멘트로 모니터링하고 제작진들 스스로도 재발도 한 연령층에 속하는 그들을 "코어 팬텀"과 소견, 어른도 즐겁게 볼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만들려고 노력했습니다. 그래서<자이언트 펜 TV>은 2030과 초등 학생을 동시에 겨냥한 프로그램이 되는데 지금까지 그 어느 아기 프로그램도 이 같은 시청자의 다각화를 꿈꾼 적은 없었다. 예란·펜스 프로그램 기획의 특수성이 곧 펜스·캐릭터의 특수성에 영향을 미친 것은 해당 보드 다운 이런 기획은 실제로 펜스 콘텐츠를 제작진이 2030세대이기 때문에 더 성공적으로 수행되어 있다. 박재영 PD는 미레니알 세대가 좋아하는 B급 감성을 완벽하게 이해하고 지지하는 EBS입사 1년차의 신인 PD로서 "고급 B급"콘텐츠를 추구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렇게 2030의 젊은 제작진들이 펜스와 함께 만들어 가는 펜스 콘텐츠는 사상, 거실 음으로 EBS제작진이 그들이 자신에게도 재미 있고, 평소에도 보고 싶은 콘텐츠를 만들기 시작한 혁신의 결과이다. 펜스 콘텐츠의 의미(하나) 성공적인 유튜브 진출 유투브로 극단화되는 다채널 환경에서 많은 기존 방송사들의 반응은 서둘러 유튜브에 진입해 유튜브가 이끄는 시대 흐름에 성공적으로 편승하고 있는 것이다. EBS 역시 펜스 이전부터 젊은 PD들의 감각을 살려 유튜브 콘텐츠를 개발해 왔다. 이 같은 방송사의 유튜브 채널에 대한 공세는 언뜻 보면 당 보드 같다. 수하과의 자유롭게 동영상을 올릴 수 있는 공간이 유튜브인 만큼 나중에 소견하면 기존 콘텐츠 제작체도 얼마든지 동영상을 올려 유행 만들기에 도전할 수 있기 때문이다. 정스토리나 일반인보다 고품질의 영상을 제작할 수 있는 전문 인력과 자원을 보유한 방송사는 유튜브에 맞서 싸우는 것보다 유튜브에 매진하는 것이 생존경쟁에 더 유리한 전략이다.그러한 시도들은 모두 성공하지 못한다. 이는 방송사들이 기존의 방송영상 형식을 버리고 유튜브 문법을 잘 따르는 콘텐츠 개발에 어려움을 겪고 있기 때문이다. 유튜브의 영상은 하나 0분 하나 5분 정도의 짧은 호흡에 있는 팩인상을 남겨야 한다. 뿐만 아니라 시청자들의 댓글을 잘 모니터링하고 이후 콘텐츠 제작에 있어 댓글 스토리를 적극 반영하는 센스도 필요하다. 유튜브 댓글은 영상과 함께 대조를 이루는 허과인의 콘텐츠로 영상을 즐기는 사람들은 단순히 영상만 보는 것이 아니라 댓글도 확인하기 때문에 댓글 난에서 많은 지지를 받은 소견에 반응하는 모습은 시청자들의 보다 활발한 댓글 활동을 촉발하고 이것이 선순환을 이루고 더 공고하고 활발한 지지를 모으는 동력이 된다.<자이언트 펜 TV>은 하나 0분의 상한을 분명히 지키고, 구독자 및 시청자들에게 영상에 그들이 매기코멘트를 펜스와 제작진이 면밀히 모니터링하고 있다는 사실을 느끼게 한다. 그 덕분에 <자이언트 펜 TV>의 코멘트는 영상의 재미를 배가시키는 재미있는 발언과 소견이 활용되고 있다. 유튜브의 문법에 맞는 방식으로 유튜브란 새롭게 공간에서 중시되는 가치를 충실히 따른 결과 EBS의 펜스는 안정적으로 유튜브의 신예 스타로 자리매김했습니다. (2)교육 방송의 의미, 재정의 EBS는 펜스에 이르고'교육 방송'이란 제목 아래에서 아기, 어린이 프로그램 이관 다큐멘터리에만 매진했다 현재는 하그와잉의 관습이 된 틀에 박힌 키위,을 탈피하고 교육 방송의 새로운 전망이나 지향점을 찾는 데 성공한 것으로 보인다. 인터넷에서 교육의 정의를 찾아보면 가장 먼저 인간이 삶을 영위하는 데 필요한 모든 행위를 가르치고 배우는 과정이자 수단이라는 정의가 나타난다. 인간이 살아가는데 필요한 모든 행위를 가르치고 배우는 것이 교육임을 감안할 때 교육방송 EBS는 단순히 어떤 지식을 하달하고 학습하게 만드는 데 제약을 두는 것보다 급변하는 세상에서 우리가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지에 대해 시청자와 함께 생각하고 소통하고 과도하다는 것을 그 이상으로 하는 것이 더 바람직할지도 모른다. 계몽주의적이고 권위주의적으로 지식을 하달할 것이 아니라 수많은 모순을 안고 있는 현실을 솔직히 인정하고 그 속에서 삶의 방식을 솔직하게 묘사하는 것, 특히 최신 세대의 고통에 공감하고 그들의 삶에 위안을 줄 수 있는 콘텐츠를 제작함으로써 살아갈 용기와 힘을 기르는 것, 그것이 교육방송이 지향해야 할 고차원의 목표가 될 것이다.그리하여 <자이언트 펜 TV>는 이러한 교육방송의 지향에 맞는 콘텐츠를 만들어 내고, 교육방송이 그 어느 때보다 국민생활에 뿌리내리는 모습을 보여준다. 교육방송의 정당한 수혜자가 되어야 할 많은 어린이와 어른들은 현재 <자이언트 펜 TV>에서 우리가 살아가는 현실을 함께 사는 펜스의 당당한 모습을 발견하고 위로받으며 삶을 살아갈 힘을 얻고 있다. 그들의 삶을 영위하는 데 필요한 것은 충분한 교훈이 아니었다. 발칙함과 통렬함, 그럼으로써 그 속에 묻혀버렸고 과인은 위로와 용기였다. <자이언트 펜 TV>는 교육방송에 대한 고정관념에서 벗어나 많은 사람들에게 의미 있고 사랑받을 수 있는 '진짜' 교육방송으로 반복해서 인기를 얻기 위한 위대한 한 가지 소음을 만들었다. 위에서 기술한 바와 같이 EBS의 파격과 혁신의 어린이콘이 된 펜스는 국내에서 제작된 어떤 어린이 캐릭터와도 차별화되는 독보적 특성을 기반으로 한다. 필자는 '게이야 쟈'펜스만 가진 독특한 특징을 3가지로 정리했습니다. 첫째, 우리와 같은 현실 공간을 살아가는 최초의 캐릭터로서의 현실적 정체성이다. 이는 펜스가 캐릭터를 넘어선 실재 펭귄으로 인정받는 계기가 됐다. 둘째, 귀엽기 보다는 개성적이고 순수하기 보다는 통렬한 펜스는 이런 특징으로 인해 과인을 막론하고 많은 사랑을 받게 되었다. 셋째, 실제로 펜스 콘텐츠는 기존의 사랑기 방송과 달리 동영상을 제작진들이 나 프지앙 아들 도 반 레 계층인 2030세대의 인기를 얻고 있는 것을 목표로 했다는 점에서 혁신적이다. 또 필자는 "자이언트 펜 TV"가 1개인 미디어 시대의 방송이 직면한 위기와 교육 방송으로서의 본분에 대한 생각을 효과적으로 타파하고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자이언트펜TV의 펜스 콘텐츠는 유튜브의 문법에 맞는 영상 제작과 운영으로 성공적으로 유튜브에 진출하면서 진정한 교육방송이 추구해야 할 것이 무엇인지에 대한 고정관념에서 벗어나 이를 시의적절했기 때문이다. 펜스에 대해 여러 가지 자료가 난무하는 중심은 아직 펜스를 제대로 정리한 자료가 없는 만큼, 이 글이 평소 펜스의 유행에 대해 주관적인 소견만 갖고 있던 펜스의 팬들이 과인, 유행의 원인에 의문을 품은 화부 사람들에게 펜스를 객관적으로 이해하는 데 도움을 주기 바란다. 본고의 의미는 펜스의 혁신성을 다른 캐릭터와 비교해 독자적으로 분석하고, 이를 교육방송의 시대적 사명의식과 연결시켜 펜스를 통해 우리 과인라의 교육방송이 지향해야 할 바를 조명하고자 한 데 있다. 마지막으로 필자는<자이언트 펜 TV>가 앞으로도 지금처럼 '전체 국민을 위한 진정한 교육 방송'의 맥락 속에서 시청자와 소통하는 노력을 계속하는 한 펜스의 유헹눙의 단발적인 뭉지에우에 그치지 않을 것이며, 제2의 펜스의 등장을 기대하는 것도 있다고 소견한다. 참고자료 Korea콘텐츠진흥원이슬 예과 PD>, 네이버 포스트, 20하나 9)하나 하나.29., 20하나 9. 하나 2. 하나 6​#펜스#펜스 유행의 요인#펜스 캐릭터 분석#펭스와 공영 방송#EBS#EBS혁신의 오린 이콘#대중 문화 분석


    댓글

Designed by Tistory.